반응형

 

안녕하세요 또 하루만에 돌아왔습니다.

첫 글을 쓴지 얼마 안됐는데도 조회수가 무섭게 늘어나서 부담반 기쁨반으로 또 글을 쓰러 왔습니다.

사진은 그냥 글만 쓰기 거시기해서 어제 퇴근하고 플레이한 전적 사진을 올려봤습니다.

 

이번 주제는 챔프폭의 중요성입니다. 

(이번에도 알려드리고자 하는 이야기가 많아서 장문으로 갑니다)

 

롤을 어느정도 플레이 하신 분들은 모두 느끼실 겁니다.(특히 솔로라인 가시는 분들이라면)

큐가 잡히고 내 픽순을 봤는데 1픽2픽이면 굉장히 부담되시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라인상대 픽이 뭐가 나오든 본인 피지컬로 씹어먹을 수 있는 부계정이나 일반게임이면 모르겠지만

동실력대끼리 맞붙는 솔로랭크라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죠.

특히 원챔프 장인 유저분들이라면 더더욱 신경쓰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제가 주로 하는 계정은 챔프가 거의 없는 계정이고

티어가 오르고 상대방 실력도 올라가면서 챔프가 없어서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야기의 요점은

상대방의 픽을 보고 카운터를 칠 수 있는 정도의 챔프폭은

고랭크에 오르기 위한 기본소양이라는 겁니다

 

어느정도 고티어가 되면

피즈해야지~ 하고 피즈 선픽 띡 박으면 판테온 튀어나옵니다.

라인전 내내 죽창 맞다가 미드 터지는 거고요.

정글콜 하면 된다고요? 상대 정글은 생각 안할까요?

역갱맞으면 그대로 정글,미드 다 터지는 겁니다.

 

안그래도 요즘 바위게 싸움이 중요한 이 시점에 상성 안좋은 픽으로 라인에 선다면

정글러 입장에서도 굉장히 힘들 겁니다. 이미 절반은 지고 들어가는 거죠.

 

반대로 여러분이 카운터를 쳤다면?

적팀은 여러분이 실수하기를 기다리면서 타워링 하는 수 말고는 방도가 없습니다.

그러는 동안 라인 주도권,로밍 주도권,바위게 주도권,카정 주도권 다 넘기는 거고요.

 

그리고 챔프폭을 강조하는 두 번째 이유입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서 백 번 이긴다.

여러분이 라인에 섰을 때 상대 챔프와 본인 챔프 두 개 다 숙련도가 있다면

어느 타이밍이 내가 강한 타이밍이며, 내가 사려야 할 타이밍이 언제인지 알 수 있으므로

딜교환을 해야 할 시기와 딜교환을 피해야 할 시기.

그리고 상대 챔프의 쿨타임과 마나소모량을 계산해서 킬각을 잴 수 있는 것 등

 

스타크래프트로 따지면 그냥 맵핵 키고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솔직히 플레티넘이나 다이아나 피지컬 차이는 크게 안납니다.

그럼 무엇이 차이냐?

물론 운영과 같은 부분도 있겠지만

바로 위에 명시한 부분들이 플레와 다이아 사이의 큰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께서 많이 하는 주력 챔프를 연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끔씩 머리시킬 겸 해당 라인에서 자주 나오는 챔프를 연습하는 것도

티어 상승에 큰 영향을 끼칠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챔프 편식하지 마세요

 

 

 

 

이번 글은 본문이 짧아 추가적으로 글 하나를 더 적어넣겠습니다.

 

 

 

 

 

 

 

 

OO충에 관한 소견

 

 

 

 

롤에 100가지가 넘는 챔피언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또한 게임이 장수할 수 있는 이유는)

챔프간 밸런스가 굉장히 잘 맞기 때문입니다.

 

 

(출처 : 롤 인벤)

진짜 많네요. 밑에 많이 짤렸습니다. 제가 처음 시작했을 때만 해도 한 화면에 다 보였던 것 같은데...

 

 

지속적인 너프,버프,리메이크를 통해 챔프간 밸런스가 굉장히 잘 맞습니다.

뭐 지금도 OP챔프 똥챔프는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잘 맞는 편입니다.

 

하지만

가령 많은 분들이 사랑하고 충 소리가 많이 나온다는 리븐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장점으로는

6랩 이후 궁극기를 이용한 엄청난 딜.

노코스트로 챔프라 마나가 부족할 일 없음.

숙련도에 따라 벽을 넘어다닐 수도 있음.

그리고 멋있음.

 

단점으로는

말도 안되는 체력재생으로 라인 유지력 쓰레기.

긴 궁쿨타임.

유리몸.

타 챔프만큼의 성능을 내기 위한 숙련도 필요.

없다싶이 한 CC기 등..

 

장점에 비해 너무나 큰 단점들이 뒤따릅니다.

리븐으로 말파이트만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말파이트에 비해 훨씬 연습이 많이 필요하단 이야기입니다.

룬 개편 이전 이야기를 해드리자면

리븐이 선픽으로 나온다면 올 고정방어룬 든 E선마 말파이트로 우주관광 보낼 수도 있었습니다.

 

 

자 이게 무슨 말이냐?

 

매드무비에 주로 나오는 화려한 챔프들에 현혹되어 

그 티어에 묶여있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리븐 외에도 카타리나,마스터이,블랭,쓰레쉬,베인 등...

매드무비 보면 너무 멋있고 재밌죠?

저 역시 위 챔프들이 재밌고 많이 플레이 했지만

솔로랭크에선 안했습니다. 친구들이랑 팀랭이나 내전할 때만 했지.

 

1승이 소중한 솔로랭크에서 저런 걸 미쳤다고 합니까?

위에도 적었지만 상대 선픽으로 리븐 나오면 두말할 것 없이 말파이트 뽑았습니다.

올방어룬 두르고 E선마 하면 리븐이 손가락 뿌라지도록 실수 없이 평캔을 해도

결국 딜교환 손해보는 건 리븐이고, 

CC기가 뚜렷하지 않은 챔프 특성상 어설프게 성장하면 후반도 없습니다.

못 큰 리븐이 플래시 콤보로 아무리 비벼도 말파이트 궁극기보단 기여도가 적거든요.

 

물론 후픽으로는 간혹가다 괜찮은 상황이 있겠지요.

하지만 대부분은 불리합니다.

잘 컸을 때 괴물같은 화력을 자랑하는 챔프는 대부분 라인전이 약하다는 핸디캡이 있습니다.

이게 바로 롤이 장수할 수 있는 황금밸런스를 말해주는 예시입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매드무비같은 플레이가 나오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성장이 필요하고 상대는 무난하게 성장하게 놔둘리가 없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고 하죠.

30분 이후에 찾아오는 하이리턴을 5:5 팀게임에서 어느 착한 팀원들이 기다려줄까요?

대부분 상황은 그 전에 멘탈이 터지거나 넥서스가 터지겠죠.

 

내가 아는 @@장인은 다이아인데? 마스터인데?

 

네 물론 있겠죠.

근데 한 가지 아셔야 할 게 저런 화려한 챔프들 장인들 전적 검색해보시면

판수가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그렇게 많은 판수를 거치고 나서야 그 티어대에 올라선 거고요.

아마 한 챔프만 한다는 고집을 버렸으면 훨씬 더 빨리 그 티어에 올라가셨을 분들입니다.

 

그리고 고티어에서는 워낙 만나는 사람들 폭이 좁다 보니

카타리나장인 누구누구가 게임중이다 라는 말이 돌면 카타리나 밴 나옵니다.

닷지 말고 답이 없어져요. 왜냐하면 그 분은 카타리나 아니면 골드실력이거든요.

이런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거 꼭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엔 더 좋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